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록 ᕕ( ᐛ )ᕗ

자영업자의 돈굴리기

by 그래도 난 2021. 1. 20.

자영업자의 돈관리 

나는 작은 사업을 시작했다.

사업초기단계에는

수입이 불규칙적이고 고정수입이 없다.

특히 이제 시작하는 매장일 경우,

준비하는과정에서 들어가는 비용이 있기 때문에  

한동안 버는것은 버는것이 아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가지고있는 적은돈에서 

더이상의 마이너스가 나지않게

돈이 일하게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한 재테크방법은 총 4가지였습니다.

 

1. 농협 발행어음 

2. 국민은행 발행어음 

3.펀다투자 (P2P)

4.모기지펀드 

 

지금시기에는 이율이 높기때문에 

이 방법을 잘 활용하지않을지도 모르지만

이율이 내려가면 특판이나 펀드등

이율이 높은 상품에 투자해야합니다.

 

(1) 농협 발행어음 이벤트기간 5% 이율

 

 

  6개월동안 50만원씩 발행어음을 넣었다.

  이자는 3만3천원정도 받았다.

  발행어음은 처음이라 무서웠는데 

  찾아보니 꽤나 안정적이라는생각이 들어서 

  친구들에게도 공유하고 했지만 한건 나뿐이였다.

 이자만보면 피자 한판 시켜 먹을 수 있는 가격이지만

 내가 일하지 않고 번 돈이기에 뿌듯했다.

지출을 줄일 수 있다는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

 

(2) 국민은행 발행어음 이벤트기간 5% 이율

 

 

 

12개월동안 50만원씩 발행어음을 넣었다.

비슷한 기간에 넣게 된 국민은행 발행어음!

개인적으로 느낀건데 한 은행에서

이벤트를 하면 2-3곳에서도 시작하는 것 같다.

요즘은 해외주식계좌를 오픈하면 하는 이벤트가 많다.

아마 국민은행 발행어음도 5% 이율로 기억하고있고

내가 받은 이자는 10만원정도였다.

두개의 발행어음을 무사히 마치고나니

다음에도 발행어음은 도전할 수 있을 것 같다.

다른투자에 비해 나름 안정적이라 좋다.

 

(3) P2P 펀다투자 

나는 재테크관련 카페를 가입했는데

거기에서 p2p에 대해서 알게되었다.

회원은 플랫폼이용료를 내지않고

예금처럼 목돈을 투자해서 이자를 받을 수 있었다.

p2p는 위험하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200만원만 넣어보았다.

 

펀다 상환내역

약 1년정도 투자했고 세전 9% 이율이였다.

투자 시작일은 2019/12/19일로

2020/11/24일날 조기상환을 받았다.

업체에서는 투자완료가 되면서 감사의 의미로 

스타벅스 아아 쿠폰을 보내주기도 했다 :)

 

 

 

펀다 p2p에 200만원을 투자했고

1년동안 내가 받은 이자는 세후 12만원정도였다.

예적금외에는 처음으로 투자해본 p2p였기때문에 

소극적인 투자를 했는데 막상 이자를 받고나니

더 투자할걸 살짝 아쉬웠었다.

근데 코로나시기에는 가게들이 많이 망하고해서 

돈이 나중에 들어오기도 했으니 

P2P는 시기를 잘 보고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4) 모기지펀드 

 

1년동안 400을 투자했고

세전 8%이율로 이자 28만원정도를 받았다.

 

모기지펀드도 재테크카페를 통해 알게되서 투자하게되었다.

아무래도 단체투자였기때문에 심리적으로 안정되어있었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코로나때문에 p2p업체에서 상환을 못해

먹튀하는곳도 있다는 뉴스도 종종 보여서 무서웠다.

고정적인 급여가 들어오는 회사원이면 그나마 나았을텐데

혹시라도 먹튀가 될 경우 큰 리스크가 두려웠다..

그래도 무사히 400만원과 이자28만원이 돌아왔다.

 

모기지펀드는 부동산이 호황일때 하면 좋은 투자이다.

 

그나마 안정적인 투자로 얻은

1년동안의 수익은 53만원이였다.

펀다 200 모기지 400

농협발행어음 300 국민발행어음 600

총 1500만원으로 투자해서 얻은 수익이였다.

돈을 많이 번 사람들은 기본 자산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투자를 하다보면 그말이 정말 와닿는다.

 

직원이던 시절 적은 월급으로 

한푼이라도 모아보겠다며 

김밥을 사먹던 나날들을 기억하면

지금은 많은 발전이 있었던 것 같다.

지금은 그때보다 밥값이 더 비싸서 

김밥을 더 자주 먹어야 할 것 같다.

그래도 내가 일하지 않고 돈이 일해서 

이정도면 꽤 성공적인 투자였던거 같다.

 

수익과 지출의 변동이 큰 모든 자영업자들은 응원합니다.

한살이라도 어릴때 돈공부는 꼭 하고 

자산 열심히 불려봅시다.

다음 포스팅은 주식에 투자해서 번 수익에 대해 기록 할 예정입니다.

 

모든 댓글과 구독은 환영입니다!